2021 위드코로나, 더 건강한 서울을 위한 시민백신연구소


서울특별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주최, ㈜하해호 운영사업인 '시민백신연구소'는

2020년에 이어 위드코로나 시대에 건강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진행된 ‘시민 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입니다. 

공모 이후 취합된 아이디어는 전문가 검토 과정을 거쳐 향후 시민들을 위한 정책으로 발전됩니다.

1,019명의 시민이 제안한 정책 아이디어


아이디어 공모 대상은 "건강한 서울 만들기" 아이디어를 보유한 서울 시민 또는 서울권 시민으로 나뉘며, 

대표적인 생활권은 가정, 학교, 직장, 병원, 동네인 5개 공간으로 구분됩니다.

그 결과, 총 1,019명의 시민들이 아이디어를 제안하였으며, 취합된 아이디어는 전문가들의 검토과정을 거쳐 정리되었습니다.

전문가 검토과정 3단계


전문가 검토과정에서 첫 번째 단계인 퍼실리테이터 워크숍에서는, 10명의 디자인씽킹 전문가들이 유사한 아이디어들을 그룹핑하였습니다.

두 번째, 시민건강위원회 워크숍에서는 9명의 서울시시민건강위원회 구성원들이 공간별 이해관계자들의 상황을 반영해 아이디어를 보충하였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 단계에서는 정책전문가 11명이 아이디어가 정책으로 실현되었을 때 고려할 점을 최종 검토하고, 핵심 아이디어를 선정하였습니다.


서비스디자인 강의


각 워크숍 과정에서 전문가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하해호 팽한솔 대표님의 서비스디자인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건강 문제 발굴 및 디자인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이 병행되었습니다.

최종 결과물① '시민 정책 제안집'


사업의 최종 결과물은 크게 2개로 나뉘며 '시민 정책 제안집'과 '시민 리액션 영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첫 번째, 시민과 전문가들이 제안한 최종 1,147개의 아이디어를 담아, ‘시민 정책 제안집’으로 발간하였습니다.

5개 공간별 정책비전과 핵심 아이디어, 그리고 답변의 특성을 분석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최종 결과물② '시민 리액션 영상'


두 번째, 시민백신연구소 진행 과정과 함께, 5개 공간별 아이디어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을 영상에 담아내었습니다.

출연 시민은 선생님과 학생, 의사와 환자, 고용주와 직장인, 관리자와 이용객, 가족과 1인 가구인 공간별 이해관계자들로 구성됩니다.

[결과물 링크]


① 시민 정책 제안집 보러가기

② 시민 리액션 영상 보러가기